본문 바로가기

제천교육소식

수산초중 초중통합 ‘인성 체험 프로그램’

수산초중 초중통합 ‘인성 체험 프로그램’

- 약초의 고장 우리 제천 바로 알기 -

 

초중 통합학교 수산초․중학교(교장 신우인)에서는 7월 23일 전교생이 참여하는 산야초 마을(충북 제천시 수산면 하천리) 여름 인성 체험 프로그램 행사를 가졌다.

 

충청북도교육청 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인 수산초중학교는 ‘학생의 창의성 개발과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행사로 학교 교과과정 중심의 지식 편중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의 욕구와 흥미에 부응하고 개인의 체험을 통해 자연과 동물의 소중함을 인식하였다. 또 고장의 특산물인 약초를 이용한 전통 생활품을 직접 만들어 보며 애향심도 길렀고 다양한 체험활동에 초중학생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서로를 알아가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약초의 고장 우리 제천 바로 알기’라 이름 지은 이날 활동은 천연염색 체험하기, 약초주머니 만들기, 떡메치기 체험 등 우리고장의 특산물과 전통을 직접 체험하며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신우인 교장은 “소규모 농산촌 초중통합학교 운영은 재정의 절약이나 인적ㆍ물적 자원의 통합 활용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유치원부터 중학교까지 10년 동안 함께 생활하며 형제애 등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늘과 같은 초중통합프로그램은 위와 같은 의미에 바탕을 두고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게 하여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과 역사관 확립하게하며 올바른 인간성을 회복하여 바른 인성을 기르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