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송초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동아리

 충북 제천시 한송초등학교(교장 오억균)는 사회참여동아리인 환경동아리 월악산 어벤져스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일원임을 인식하기 위해 사회참여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립공원이라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춰 환경동아리인 “월악산 어벤져스” 활동을 운영하였다.

 월악산 국립공원의 자연보호와 야생동물 보호, 생물자원 보호, 산불예방, 등산안전사고 예방 등 국립공원의 지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특히, 월악산 국립공원 관리사무소와 협조를 통하여 11월 6일~11월 20일 3주간에 걸쳐 산불예방 홍보, 생명존중 및 자연보호, 자원보호 홍보를 위한 집중 캠페인을 진행하였으며 지역사회를 찾는 등산객과 지역주민 모두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들 스스로 월악산 국립공원을 보호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선정하고 이에 맞춰 현수막을 게시하고 홍보물을 직접 작성하여 나누는 등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의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널리 알릴 수 있었다.

 이주성 학생은“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하고 큰 일은 어른들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환경동아리 활동을 통해 나도 우리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실천하고 나니 우리 지역이 더 좋아 졌어요. 앞으로도 국립공원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라고 하였고 유현영 학생은 “우리 집 근처에 계곡이 있어요. 사람들이 많이 놀러오는데 계속 깨끗하게 만들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가 그린 산불예방 포스터가 홍보물로 만들어지고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기뻐요.”라고 말했다. 

 오억균 교장은 ‘지역사회의 일원임을 느끼고 스스로 우리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미래에는 스스로 생각하고 참여하는 시민의식이 중요한데 이번 환경동아리 활동을 통해 성숙한 사회참여 의식을 기를 수 있었다. 꾸준한 지원과 지도로 성숙한 시민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