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천교육지원청 2017 비경쟁 독서토론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장병석)은 10월 21일(토) 의병도서관에서 50여명의 중학생과 현장 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2017 인문소양 함양을 위한 비경쟁 독서토론’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비경쟁 독서토론은 경쟁과 승패를 우선하는 찬반 독서토론에서 벗어나 토론을 즐기고, 질문을 만들어내는 활동에 목적이 있으며, 학생들은 토론 규칙과 토론 방법을 스스로 만들고 서로의 소감을 나누는 과정에서 협업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었다.

‘내보물1호 도서관’ 백영숙 관장의 진행으로 공동체 놀이와 수준 높은 비경쟁 독서토론을 경험하였으며, 특히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규칙과 토론 방법을 익혀 학교현장의 독서교육 활동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양철곰’ 을 저술한 이기훈 작가는 인문독서와 실용독서의 관계 및 찬반논쟁 없이 협동해서 의미 있는 질문 만들기에 대해 강의하여 학생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다.

 비경쟁 독서토론에 참여한 안진서(내토중 2학년) 학생은 “이번 독서토론을 통해서 독서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실질적인 독서 토론 기법을 배워 큰 도움이 되었다.”고 비경쟁 독서토론의 의미를 부여했다.

 제천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는 충북 북부 지역의 평소 독서 관련 활동 및 토론에 관심이 많은 교사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연수 효과가 극대화 되었다고 자평하며, 앞으로 이와 같은 비경쟁 독서토론을 통해 교사들의 다양한 활동과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정기적인 독서 토론 모임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