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의림초 장애인식 개선교육

 

 

 제천 의림초등학교(교장 박동곤)에서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4. 26.(수) ~ 4. 27.(목) 이틀 동안 도서관에서 사랑반(특수반) 김상희 선생님의 장애학생 인식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장애인식개선 교육은 몇 달 전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특수교육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주고, 나와 다르지만 같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세상의 모든 장애인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일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앞으로 같은 반이 될 수도 있고, 위 선배일수도 있는 그들에 대한 진실된 마음과 행동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워보았다.


 또한 강의 후, 1학년 학생들은 장애인식에 대하여 궁금할 만한 사항의 ‘○ × 퀴즈’ 및 ‘이해, 관심, 배려, 사랑 열쇠고리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작게는 교내에서의 원활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목표와, 크게는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본다.


 의림 초등학교 본관 서쪽 사랑 반에는 통합학교로서의 장점을 가진 특수교육이 잘 이뤄지고 있어서, 매년 꾸준히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또한, 후관 서쪽에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승강기가 겨우내 공사 끝에 지난주 신설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에 첫발을 디디는 1학년 학생들은 이번 교육을 계기로, 교내에서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와 더불어 사는 사회의 중요성을 실천하는 학생들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