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송학초 학부모 전통 떡 만들기 체험

 제천 송학초등학교(교장 변정구)는 9월 12일(화) 송학초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통 떡 만들기 체험행사를 운영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최명순(제6회 우리떡 전국 경연대회 은상) 강사를 초청하여, 제천 황기와 단호박을 이용한 2색 설기떡과 팥과 호두 소를 이용한 찹쌀떡, 두 종류의 떡 만들기로 진행되었다.

 송학초는 지속가능발전연구학교로 지정되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촌락’을 주제로 학부모 교육을 실시한 것이다.

 역사적으로도 제천 황기를 살펴보면, 조선 후기에 저술된 『여지도서(輿地圖書)』[1760]에 제천현 인근 지역인 청풍부의 진상품 목록 중 2월령(月令) 품목에 황기가 보인다. 진상품이었던 것으로 보아 제천 일대의 황기는 품질이 매우 우수하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네이버 백과 발췌)황기를 이용하여 전통 떡을 만드는 행사를 진행한 것은 제천 지역에 대한 바른 이해를 출발로 소규모 촌락의 존속에 대해 한번쯤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송학초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가정과 연계하여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부모와 학교가 학생들을 위해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