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당초 '학교폭력예방 칭찬상점' 운영

 전교생 165명의 도시학교 중 소규모 학교인 남당초등학교는 어린이들에게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일환으로 칭찬통장에 쌓은 칭찬점수로 물건을 살 수 있는 '칭찬상점'을 운영하고 있다.

 3월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각 학급 담임이 어린이들과 1년 동안 함께 지킬 약속과 규칙을 정하고 그 약속과 규칙에 의해  학급별 자율적으로 칭찬통장을 운영하고 있다.

 칭찬 통장에 일정한 금액의 상점이 모아지면 학교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칭찬상점을 열어 준다. 2018학년도 처음 열리는 칭찬상점은 5월 어린이날과 연계하여 5월2일은 1-2학년군, 5월 3일은 3-4학년군, 5월 4일은 5-6학년군으로 3일간 10시30분부터 11시까지 운영되고 있는 행복놀이시간을 이용하여 칭찬상점을 열었다. 앞으로도 7월, 12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칭찬상점을 계속 운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상점에서는 현금이 아닌 평소 학교생활에서 얻은 칭찬 포인트로 학용품, 머리핀, 장난감, 부모님이나 형제자매의 선물을 살 수 있다.

 남당초는 친구에게 도움을 주거나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했을 때, 수업시간에 바른 자세로 참여했을 때, 독서활동을 열심히 했을 때, 자연보호나 자발적 봉사활동 등 칭찬을 받을 만한 행동을 한 학생에게 담임 선생님이 점수를 통장에 넣어준다.

 적립된 칭찬점수는 100점부터 물건을 살 수 있으며, 학교주변에 문구점이나 편의점이 부족한 학교에서 더없이 유용하다.

 임혜림 전교어린이회장(6년)은 "작년까지는 학급에서 칭찬상점을 운영하였지만 올해는 전교생이 함께 할 수 있는 칭찬상점이어서 기대가 크다. "며 "마트에 가야 살 수 있었던 예쁜 학용품과 액세서리를 살 수 있어서 정말 좋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열리게 되는 7월과 12월의 칭찬상점도 매우 기대된다.”며 매우 즐거워하였다.

 박민재 교장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다"면서 "남당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칭찬상점'은 실력으뜸, 배려으뜸, 사랑으뜸으로 남당교육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