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천중앙초 합리적 소비를 위한 알뜰시장 실시

 제천중앙초등학교(교장 최종원)는 6월 23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알뜰시장을 열었다. 알뜰시장은 학생들에게 근검절약과 건전한 소비문화를 확산시키며, 가정에서 쓰지 않고 있는 물건을 모아 바꿔 쓰고 다시 쓰는 소비를 정착시켜 자원 절약 및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길러주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우선 사전에 학급별로 내가 쓰지 않은 물건이 다른 사람에게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점을 배웠으며, 일주일 전부터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각 반별로 수집해왔다. 알뜰시장 당일에는 학생들은 사전에 무엇을 살지 계획을 세우고, 계획한대로 물건을 구입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또한 내가 필요한 물건뿐만 아니라 가족의 물건도 구입하는 모습을 통해 가족 사랑을 실천하는 좋은 시간이었다.

 이번 알뜰시장은 소비자교육 연구학교의 주제인 H.U.G 프로그램을 통한 합리적인 소비생활태도 함양을 위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더욱 확대하여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합리적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전 구매 리스트를 작성하여 물건을 구매하였다. 그리고 남은 물건은 전교 어린이회가 주최가 되어 재활용센터에 기부를 하여 판매, 소비, 기부 등 전반적인 경제활동을 배우는 좋은 시간이었다.

 물품 기증과 알뜰 시장 운영 등으로 학교를 위해 애써준 학부모회 회원들은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욱 보람이 있었고, 이런 기회를 통해 자연스럽게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배울 수 있었다며 모두 즐거워했다. 이번 알뜰시장으로 모은 수익금은 학기말 제천중앙초등학교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쓰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