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천교육소식

신백초병설유치원 찾아가는 전통문화체험 실시

신백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박효순)524() 전통 떡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우리 고장 제천의 건강한 식재료를 알아보고, 전통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체험은 2019. 유아교육 행복지구 네트워크 사업 중 예술 감성 충만 찾아가는 문화체험의 일환으로 제천 지역의 전문가를 유치원으로 초청하여 애향심을 기르고 창의적 배움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이 날 초청된 이연순 명인(승검초단자 식품명인 42)은 유아들이 손쉽게 할 수 있는 꽃산병 만들기를 진행하며 떡살로 여러 가지 문양을 찍어내는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우리 고유의 전통문양에 담긴 의미를 알아가는 재미를 더해 주었다.

유아들은 떡을 만들어서 모양을 찍으니까 너무 예뻐요.” “빨리 집에 가져가서 엄마,아빠 보여주고 싶어요.” “더 많이 만들고 싶어요.”라며 즐거움을 표현했다.

김효정 교사는 이번 체험으로 유아들이 전통문화와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고장 제천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614()에는 이연순 식품명인과 함께 하는 오미자 화채, 다식 만들기 체험이 또 한 번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아교육 행복지구 네트워크 사업은 제천시 내의 6개 유치원(신백, 내토, 화산, 남천, 두학, 남당)이 참여하여 유아들에게 다채로운 체험을 제공하고 교사연수를 통한 전문성 신장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