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 긍정적행동지원 특수교사 연수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10. 8.() 15시부터 2시간 동안 특수교육 담당교사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하였다. 제천교육지원청에서는 매년 관내 특수교육 담당교사에게 특수교육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연수를 마련해 왔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직면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도전행동의 발생과 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수정하거나 제거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긍정적행동지원에 관한 내용이다. 강의를 맡은 백종남 교수(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는 다년간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행동 분석 연구를 진행한 현장 전문가로 긍정적행동지원의 원리와 개념을 사례 중심으로 자세하게 풀어주었다. 참여 교사들은 학생 생활지도 상황에서 자주 맞닥뜨리는 문제 상황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을 나누면서 장애학생 행동지원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수교육지원센터 박선정 장학사는 학생들의 도전행동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특수교사에게 매우 힘들고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교사의 지속적이고 일관된 행동지원은 장애학생의 교육의 질, 더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검증된 방법이다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연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