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0. 제천 특수교육 담당교사 연수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안태영)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12. 4.() 14시부터 2시간 동안 특수교육 담당교사 35명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하였다. 제천교육지원청에서는 매년 관내 특수교육 담당교사에게 특수교육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특수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연수를 마련해 왔다.

올해 연수는 학교현장에서 직면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도전행동의 발생과 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 중재계획을 수립 적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긍정적행동지원으로 구성하였다. 강의를 맡은 김미선교수(유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는 다년간 학교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긍정적행동지원의 원리와 개념을 사례중심으로 풀어주었다.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상황으로 구성된 강의 내용은 특수교사들의 흥미와 공감을 충분히 이끌어내었다.

연수는 애초에 비대면과 대면 동시 진행으로 계획하였으나, 관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전환하였다. 참석 교사들은 각자의 공간에서 참여한 이 연수를 통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상황에서 부모, 교사, 가정, 학교환경이 제공하는 부정적인 요인에 대해 반성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고승식 센터장은 학생들에게 주어진 부정적인 환경에 대해 통찰하여 긍정적 시선으로 학생 행동을 관찰하고 변화시키는 긍정적행동지원을 통해 교사 자신도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것이다.”라고 연수 참석자들을 격려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