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당초등학교, 전국과학전람회 우수상 수상

제천시 소규모 농촌학교인 화당초등학교가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에 참가하여 지구 및 환경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전국과학전람회는 1949년에 최초로 개최된 이래 올해 66회째를 맞이하는 가장 권위 있는 전국 규모의 과학경진대회이다. 이번 전국과학전람회에서는 지역 예선에 나온 작품 2209점 중 본선 진출작 273점을 대상으로 심사하였다.

지구 및 환경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4학년 김보정, 이승희, 한나래 학생은 ‘2020년 우리 동네 수생태 그리기 프로젝트라는 주제를 통해 학교 주변의 물가의 수질오염도를 측정하고, 마을 하천의 생태 현황을 생태지도와 스마트앱으로 표현하는 탐구를 진행하였다.

전국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등교 개학을 한 5월부터 충북 대회에 참가한 8, 그리고 전국대회 참가한 10월까지 방과후에도 학교에 남아 탐구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스마트앱을 개발하고 발표 준비를 하는 등 남다른 열정을 보여주었다.

수상의 영예를 얻은 학생들은 과학전람회는 이전에 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이었고, 처음 참가한 대회에서 상을 받아 기쁘다. 친구들과 마을 하천에 나가 탐구를 하고 스마트앱을 만드는 과정이 재미있었고, 다음에는 더 잘해보고 싶다.”며 소감을 밝혔다.

지도교사인 이재성 선생님은 우리 학교는 학교 주변의 풍성한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다년간의 초록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과 생태적 역량을 함양하고자 전교직원이 노력하였는데, 이번 과학전람회에서 우리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학생들에게도 좋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서 기쁘고 교사로서 보람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