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천교육소식

제천교육지원청 덕산면. 수산면. 한수면 행복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79() 제천시 덕산면 주민모임마실에서 덕산, 수산, 한수 3개 면 주민자치위원회를 포함한 11개 교육단체가 모여 마을은 세상을 배우는 학교다라는 주제로 민학 교육거버넌스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3개면에 분포하고 있는 교육 유관단체는 누리꿈터덕산지역아동센터, 지역도전돌봄교실, ()간디공동체 주민모임마실, 덕산초중학교, 수산초중학교, 한송초중학교, 제천간디학교 등이다. 마을 아이들은 학교에서 정규교육과정을 마치고 학교내 돌봄교실에서 방과후활동을 한 후 마을로 돌아와 지역아동센터, 지역돌봄교실, 마을학교 등에서 귀가시간 전까지 머문다. 온 마을이 하나의 교육공동체가 되어 지역 아이들의 삶을 돌보는 취지로 모인 이 자리에는 주민자치위원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대표, 제천교육장, 각급 학교장, 마을학교운영자, 돌봄교실운영자, 동아리운영자, 지역아동센터장, 학부모회 대표 등이 참석하여 마을교육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함께 나아가야할 길을 모색했다.

협약식은 덕산 마을교육 사례 발표, 수산돌봄교실 및 동아리운영 발표, 한수면 지역교육상황 공유 등에 대한 나눔의 시간과 토론 그리고 업무협약체결 등으로 진행되었다. 마을교육을 위해서는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마주한 3개면 주민들은 만남과 소통의 기회에 감사함을 서로에게 표하며 그동안의 활동사례를 공유할 수 있었다.

누리꿈터덕산지역아동센터 권호정센터장은 그간 아이들을 위한 활동이 지역에 공유되지 못하여 상호지원이 어려웠는데 지역민들과 함께 이렇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매우 뜻깊게 여겨지며, 우리 3개 면을 더욱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 수 있는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오늘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한 류지수 수산면주민자치위원이자 주민모임마실운영위원은 준비하면서 마을교육과 행정기관의 거리가 멀다는 것을 느꼈다. 오늘 이 자리가 그 거리를 좁혀 주었을거라고 믿고, 우리 아이들이 그 누구보다 중요한 주민이라는 점을 명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고도 하였다.

이번 업무 협약은 제천마을교육공동체(대표 최인숙)내의 132개 마을교육 관련 단체를 8개의 읍,,동 권역으로 묶어 7~8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인데, 덕산면, 수산면, 한수면 권역에서 처음 맺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