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천교육소식

봉양초등학교 '놀기 좋은 날' 운영

봉양초(교장 윤영희)531() 전교생이 참여하는 놀기 좋은 날을 운영하였다. 올해는 특히 학생자치역량강화와 학생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관지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운영한 제 1놀기 좋은 날은 학생회에서 주관하여 계획 단계부터 놀이마당 구성, 운영까지 모두 학생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학생들은 작년까지 놀이연구학교 운영에 참여했던 경험을 통해 전통놀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변형 놀이 네 마당을 운영하였다.

전교생을 무학년제로 4개 모둠()로 구성하고, 대형 윷놀이, 비석치기, 줄다리기, 긴 줄넘기의 종목으로 놀기 좋은 날을 운영하였다. 학생회에서는 놀이 과정을 설명하는 안내판을 직접 만들고, 놀이의 규칙과 승패를 어떻게 나눌 것인지를 여러 번의 회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민주적 태도를 기르는 기회가 되었다.

봉양초(윤영희 교장)는 어렸을 때부터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 스스로 의견을 내고 회의를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은 작은 시민사회를 통한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기르는 밑거름이라고 말했다. 또한, 놀기 좋은 날을 통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