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18. 제천 초중통합학교 교육과정 세미나

 제천 남부 4개면에 위치한 초중통합학교인 제천덕산초중학교(교장 박화영), 한송초중학교(교장 오억균), 수산초중학교(교장 이영두), 청풍초중학교(교장 조성봉)는 11월 26일(월) 청풍레이크호텔에서 ‘2018. 초중통합학교 교육과정 연구회 세미나’를 개최하여 지난 1년간 운영하였던 초중통합학교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충청북도교육청 단위 징검다리 교육과정 연구회인 ‘세상 밖 구경’ 연구회는 제천 남부지역의 4개 초중통합학교 교원으로 구성되었으며, 4개 초중통합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있어 소규모 학교의 한계를 극복하고 유․초․중 연계활성화를 위한 지역 네트워크를 조성하는 기반이 되었다.

 세미나 1부에서는 은여울중학교 박창호 교장선생님을 모시고 ‘민주적인 학교’를 주제로 작은학교에서의 민주적인 학교운영방안에 대한 강의와 토론이 펼쳐졌다. 2부에서는 각 학교별 초중통합 교육과정 및 교육활동에 대한 사례나눔과 이에 대해 질의 응답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한송초중학교는 ‘따로 또 같이, 함께 행복한 초중통합학교’, 제천덕산초중학교는 ‘징검다리로 함께하는 행복씨앗학교’, 수산초중학교는 ‘초중통합교육과정 연구학교’, 청풍초중학교는 ‘사이좋은 한지붕 세가족’을 테마로 하여 우수 사례들을 공유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초중통합학교 간에 소통과 협력이 강화되고, 징검다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문적 역량을 함양함과 동시에 운영 사례집 발간을 통한 일반화로 유․초․중 연계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