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프로그램 운영

 제천행복교육지구에서 추진 중인 마을학교가 지난 3월부터 매주 토요일과 주중 저녁에 지역의 여기저기서 열리고 있다. 마을학교는 제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유경균) 행복교육지구의 핵심 사업으로 제천교육지원청과 제천시가 지원하고, 마을의 역량 있는 교육활동가, 단체, 기관이 네트워크를 맺어 운영하고 있다.

 행복교육지구 사업은 마을이 교육의 원천임을 인식하고, 제천의 교육력 회복을 통해 정주여건을 강화하자는 사업으로 ‘온 마을 배움터’를 지향한다. 제천에서는 마을교육에 관심 있는 지역민의 협의체인 ‘마을교육공동체, 함지박’(대표, 김영수)을 중심으로 지역의 다양한 기관, 단체, 동아리가 함께 마을교육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마을학교로는 행복하모니학교, 힐링음악교실, 아동청소년 당구교실 족발당구, ‘어서와 애니메이션은 처음이지?’ 다울놀이학교 ‘두근두근쿵쿵 놀이마당’, 교동종합예술학교, 공감기행학교 등으로 음악, 미디어, 스포츠, 놀이,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채로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과 함께 박달공원에서 열린 놀이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백승기(용두초) 교사는 “아이들이 땀 흘리며 뛸 수 있는 기회, 무엇보다도 공동체놀이를 통해 인성교육이 저절로 되는 기회가 주어져서 고맙다”며 앞으로도 이런 마을교육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