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년 북부지역(제천, 충주, 단양) 전문상담 역량강화 하계 직무연수

충청북도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 생활교육팀 위(Wee)센터는 718(), 19() 양일 간 충북 북부지역(제천, 충주, 단양)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 90여명을 대상으로 대전대 아동교육상담학과 박성옥 교수와 김윤희 교수를 초빙해 전문상담 역량강화 하계 직무연수 실시했다.

심리· 정서적 위기 학생의 조기 발견과 현장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을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언어상담이 적합하지 않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상담에 거부감이 있는 중고생들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보드게임을 활용한 놀이치료 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하는 과정으로 실시 되었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의사소통 수단인 놀이를 통해 부적응적인 생각과 행동을 적응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치료기법으로, 연수 첫째 날은 게임놀이 치료에 관한 전반적 이론 교육, 둘째 날은 불안, 우울, ADHD, 경계선 지능 등 임상별 특징에 따른 행동놀이치료 적용 실습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는 인지발달이 느린 아동이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상담할 때 어려움을 겪곤 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주의통제력 및 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게임놀이치료 기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천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 이외에도 학생들이 처한 위기 상황에 전문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교사들의 상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연수 및 학생 사례 회의 등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