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0/14

제천여고, 제 2회 융합교과체험축제 개최 제천여자고등학교(교장 이철수)는 10월 14일(금)~10월 15일(토) 이틀에 걸쳐 제 2회 융합교과 체험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교과별 체험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학생들에게 교과 학습의 즐거움을 인식시키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딱딱하고 이론적인 내용의 수동적인 학습에서 탈피해 학생들이 쉽고 재 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활동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교과를 융합한 주제로 운영되는 체험 부스형 융합 놀이터, 학생들의 꿈과 끼가 돋보이는 작품 전시, 통합교과 UCC 상영 등 작년에 개최되었던 1회 행사에 비해 보다 다채롭고 내실 있는 활동들로 구성되었으며, 행사의 기획, 준비, 운영의 전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 도맡아 진행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더보기
장락초 ‘나눌수록 기쁨은 두 배’지역아동센터 후원금 전달 장락초등학교(교장 노진용)는 10월 13일(목), 관내 성도열린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남한강사랑 제9회 전국환경노래개사대회”에서 받은 상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훈훈한 선행을 베풀었다. 장락초등학교는 지난 10월 2일(일)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관리단에서 후원하고, 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주최한 “남한강사랑 제9회 전국환경노래개사대회”에 참여하여, 인기상(보이즈팀)과 금상(즐거울 장락팀)을 수상하였다. 함께 지도했던 선생님은 “아동들이 주체적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함께 협력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만으로도 뜻깊은 경험이라고 생각했는데, 수상을 하게 되어 기쁘다. 기쁨은 나눌수록 두 배가 된다는 말이 있듯이 이웃과 함께 그 기쁨을 나누고 싶어 기부를 하게 되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참여한 학생들은.. 더보기
제 1회 충북 북부지구 수학축제 개막! 2011년부터 청주에서 매년 열려온 충북수학축제가 올해 처음으로 충북 북부지구에서 개최된다.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이 주관하고 제천여자고등학교, 충북수학교과연구동아리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제 6회 충북 수학축제와 같은 ‘즐겼數·느꼈數·배웠數, 수학! 미래를 만나다!’란 주제로 제천, 충주, 단양 지역 학교들이 함께 참여하여 10월 15일(토) 제천여고(교장 이철수)에서 그 첫 선을 보인다. 행사는 체험, 강연, 공연, 전시, 매쓰 투어, 매쓰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그동안 기회가 많지 않았던 충북 북부권 학생들 및 학부모들에게 체험을 통해 수학을 즐길 수 있는 뜻 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한(∞)체험마당에서는 가상으로 떠나는 신비한 수학의 세계, 공기청정 클라인병 등 충북 .. 더보기
용두초, 장애이해교육주간 운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해 용두초등학교(교장 이혜경)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 인권을 확립하고 일반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의 장애인식개선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 및 학교 현장의 통합교육 분위기를 확신시키기 위해 2학기 장애이해 및 인권 개선교육을 위해 10월 11일부터 14일을 장애이해교육주간으로 운영하였다. 장애이해교육주간의 세부 활동으로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한 관련 동영상 시청, 교사 연수자료 배부, 학부모 가정통신문 배부 등을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 개선을 도모하였다. 가정통신문에는 가족과 함께 푸는 장애인식개선 낱말 퍼즐 문제를 제공하여 온 가족이 모여 함께 풀고 응모하여 가족 간의 화합과 장애인의 인식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시간을 갖게 하였다. 추첨을 통해 당.. 더보기
제천중앙초, 합리적 소비를 위한 인근마트,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활동 실시 제천중앙초등학교(교장 최종원)는 10월 4일~5일, 12일~13일, 4일에 걸쳐 합리적 소비생활태도 함양 및 전통시장 및 중소 가게의 소비 촉진을 위하여 1~4학년 인근마트 장보기, 5~6학년 내토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는 지역경제의 기반인 전통시장 및 중소 가게의 소비를 촉진시키고 학생들의 합리적인 소비생활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우선 미리 인근마트 및 전통시장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부모님과 함께 소비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웹사이트나 내토시장 팜플렛을 보며 인근마트 및 전통시장에서 파는 물건에 대해 알아보았다. 체험활동 당일에는 용돈을 이용하여 계획한 대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고 합리적 소비를 위해 내가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물건을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더보기
제천산업고 특수학급 학생, 전국 장애 학생 직업 기능 경진대회에서 금상 제천산업고등학교(교장 송선일) 특수학급 2학년 김○○ 학생은 지난 11일 충남 부여 롯대 리조트에서 개최된 전국 장애 학생 직업 기능 경진대회에서 선전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전국 장애 학생 직업 기능 경진대회에서 제천산업고등학교 김군은 지체장애II 과학상자 조립 부문 금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대회 참가를 통해 김군은 학교에서 배운 직업교육의 내용을 직접 활용함으로써 재학습의 기회를 갖고 지식과 경험의 성장을 통해 직업과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힘을 얻었다. 이날 김군은 “평소 학교에서 기능실습을 통해 기술을 익힌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이 대회를 통해서 자신감을 갖게 되어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제천산업고등학교 송선일 교장은 “대회에 참가하는 것 만으로도 많은 배움이 되는데 수상까지 하게 되어 .. 더보기
제천 명지초, 해피스쿨 교통안전 체험관 생겨 제천시 명지동에 위치한 명지초등학교(교장 장병욱)에서 오는 13일 어린이 교통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해피스쿨 기증식을 열었다. 해피스쿨 기증식은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와 삼성화재가 주관하고, 세이프키즈 홍종득 사무총장, 김영수 제천시의원, 장병욱 교장, 강성철 학교운영위원장, 김지영 학부모회장 및 삼성화재 관련자 등이 명지초 어린이들과 함께 참여하였다. ‘해피스쿨’ 캠페인은 삼성화재 임직원이 급여의 일부를 기부한 ‘드림스쿨’ 기금과 삼성화재 RC(Risk Consultant)들이 자동차보험 판매 수수료의 일부를 모아 조성한 ‘해피스쿨펀드’ 기금으로 진행되는 안전사고 예방 프로젝트이다. 세이프키즈와 삼성화재는 학교 본관 2층의 다목적 활용 공간에 교통안전 체험관을 설치하고 트랜스폼.. 더보기
입석초, 전교생 고구마 체험학습 실시 입석초등학교(교장 김두식)는 10월 12일(화) 전교생은 지난 봄에 고구마를 심었던 학교텃밭으로 향했다. 고구마 체험학습은 녹색환경교육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고구마를 직접 심은 뒤 자라는 과정을 지켜보고 수확의 기쁨까지 누리는 활동으로, 매년 호응이 좋아 올해도 역시 실시되고 있는 교육활동이다. 고구마 체험학습에 직접 참여하여 가장 큰 고구마를 캤던 000학생은 “올해 제가 가장 큰 고구마를 캐게 되어 매우 기쁘다. 내년에도 고구마를 열심히 키워 고구마왕이 되고 싶다. 오늘 수확한 고구마로 친구들과 고구마 실습도 하고 가족들과 맛있는 고구마 요리도 해 보고 싶다. 내년에도 계속 하고 싶은 체험학습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더보기
입석초, 비만과 영양교육 실시 입석초등학교(교장 김두식)는 10월 12일(화) 전교생을 대상으로 비만과 영양교육이라는 주제로 식생활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제천시보건소와 함께 2016. 건강생활실천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초등학생의 식습관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퀴즈를 통해 어린이 건강 식생활을 익히도록 하였다. 교육에 참가했던 6학년 000학생은 “식사는 알맞게! 생활은 바르게! 활동은 다양하게!라는 말이 인상깊었다. 요즘 날이 추워지면서 바깥에서 친구들과 노는 것도 싫어하였지만, 오늘 교육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른으로 자라기 위해 추워지는 날씨도 이길 수 있는 내가 되어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입석초 김두식 교장은 “오늘 교육 활동을 통해 우리 학교 학생들이 올바른 식습관, 적당한 운동들이 건강한 생활을.. 더보기
제천교육지원청,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장병석)은 11일 관내 초․중․고 교감 및 교사를 대상으로 평화로운 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를 진행하였다. 한국평화교육훈련원 유지숙 강사를 초청하여 전반부에는 회복적 정의의 이해를 위한 강의를 듣고, 후반부에는 회복적 서클활동을 통한 생활교육을 실습을 통해 직접 적용해 보았다. 회복적 정의는 피해자의 상처를 어떻게 치유해 줄 수 있는가에 초점이 있고, 가해자는 모든 것을 그 문제가 발생하기 전 상태로 회복시켜야할 의무가 있으며, 그 모든 것에는 사람의 마음의 상처, 물질적 피해, 공동체 파괴가 포함된다며 단지 ‘처벌’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회복’시켜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장병석 교육장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이들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