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광유치원 '동료교사 수업장학 및 수업 성장의 날'

 홍광유치원(원장 이양순)은 '교사의 수업기술 역량 신장을 위한 교사 공동체'라는 주제로 5월 18일부터 약 3개월에 걸쳐 전 교사의 수업을 공개하는 ‘동료교사 수업 장학 및 수업 성장의 날’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동료장학 공개수업은 전문적 학습 공동체와 연계하여 수업연구 계획안 작성 및 수업 공개를 하고 공개 수업 실시 후 교사 전원 참석 하에 수업 분석 및 평가로 진행된다.

 홍광유치원은 '원내 자율장학 수업공개'를 통해 일상적인 수업을 원장, 원감 등 학교 관리자뿐만 아니라 동료 교사가 자유롭게 참관하여 교육활동의 개선 및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동료장학 수업공개는 동료 교사 뿐만 아니라 교육 실습 중이던 강원대학교, 서원대학교, 동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실습생들도 참관했다. 교사들은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주제인 바깥놀이 수업과 더불어 이야기나누기, 동극, 동화, 게임, 미술활동, 신체표현 등 다양한 유형의 수업활동을 전개했다.

 또 수업 후 협의회를 통해 자율적인 토론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교사의 수업기술 및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간 집단 지성 협력 문화를 만드는 시간이 되었다.

 수업 공개에 참여한 이영심 교사는 “일상 수업을 동료 장학을 통해 공개하는 것은 부담도 되지만 서로의 수업기술을 배워보고 다양한 학습모형과 방법, 교육정보를 공유하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이 신장되고 교사 간 배움과 소통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