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천교육지원청 진로·직업 체험의 날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장병석)은 7월 28일(금) 제천교육지원청 소회의실, 교육장실, 교육지원과 등에서 관내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직업 체험의 날을 운영하였다.

 진로․직업 체험의 날은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을 지원하는 사회적 풍토 조성과 아울러 교육지원청 구성원들에 대한 진로교육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행사는 교육장과의 대화 시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평소 궁금해 하던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궁금증이나 학생회의 민주적 운영, 교육지원청의 역할 등에 대해서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대화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생들은 교육지원과장, 장학사, 교사, 주무관 등 현장의 멘토들을 직접 만나 진로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하고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어보는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꿈과 끼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진로․직업 체험의 날에 참가한 고등학생의 교육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제천교육의 방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장병석 교육장은 “ ‘학교의 주인은 학생들이다’ 라는 생각으로 교육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게 하고 싶은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교육장으로서의 어려운 일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사안을 보게 되면 가장 마음이 아프다. 학생들이 서로 이해하고 격려할 수 있는 교육풍토를 이루어나가고 싶다”며 학생들에게 배려와 화합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이에 참여한 한 학생들은 “생생한 교육현장에 참여하여 그동안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멘토 장학사님이 진지하게 고민을 들어주시고 조언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체험소감을 말했다.  제천교육지원청에서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장단계에 따른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계속해서 진로․직업 체험의 날과 교육장과의 대화 시간을 운영하며 학교 교육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