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교 1,2학년 담임교사 교육과정 현장 교원 연수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장병석)은 5월 23일 제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등학교 1~2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2017. 초등 1~2학년군 2015개정교육과정 현장 교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15개정교육과정 중 특히 한글교육과 수학교육에 중점을 두어  ‘몸으로 익히는 한글과 수놀이’를 주제로 하여 초등 저학년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활동적인 지도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소규모 팀으로 나눠 수업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한글 연수에서는 한글의 모음이 만들어진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소리의 소리결을 느껴본 후 닿소리와 홀소리 하나하나를 몸으로 익혀가면서 한글과 친숙해 질 수 있는 활동과, 매일 반복하는 한글놀이, 아침 편지 , 말놀이, 동시 등 구체적인 한글 지도 사례가 소개되었다. 또한 수학 분야에서는 구체물을 통한 수 익히기, 생활 속 다양한 숫자 찾아보기, 반복적인 수놀이, 한단계 한단계 차근 차근 밟아가는 창의적인 연산 등 다양한 수놀이가 소개되어 참가자의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많은 학생들이 입학 전에 미리 한글을 배우고 와서 지도할 때 어려움이 있다.”고 말하며 “이번 연수에서 학생 지도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법을 접할 수 있었고, 저학년을 지도하고 있는 선생님들과 고민을 나누고 다양한 지도 사례를 공유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제천교육지원청 이영정교육지원과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015개정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 등 다양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학교교육 현장에서 기초가 튼튼한 교육, 활동하는 가운데 배움이 일어나는 내실 있는 공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