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천중앙초 소방서 합동소방훈련

 

 제천중앙초등학교(교장 최종원)는 지난 4월 18일 10시, 제천소방서 중앙 119안전센터와 합동으로 가상화재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소방훈련은 학생들에게 불조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한편, 본교 교직원으로 구성된 자위 소방대의 화재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실제 화재시 초동 진압태세를 확립함으로써 화재 피해를 최소화함에 목적이 있다. 더불어 화재발생시 제천소방서와 유기적인 연계체제를 구축하여 화재로부터 교육재산과 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한다.


 훈련은 화재 통보훈련, 화재진압훈련, 대피훈련, 응급구조훈련, 비상반출훈련으로 이루어졌다. 본관 4층 5학년 3반 교실

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것을 가정으로 옥내소화전 및 소화기를 이용한 초기진압훈련으로부터 시작하여 인명대피 및 피난훈련을 통해 피난동선을 확인하는 등 화재 대응력을 높였다.


 초기 화재 시 소화기에 의한 초기 진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으며 소화기 안전관리 및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되도록 했다. 또한 화재발생시 소방서에 신고를 할 때에는 침착하게 화재발생장소, 위치, 주변 주요건축물, 화재의 종류 등을 상세하게 알려야 함을 상기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제천중앙초등학교 관계자는 "화재는 예고없이 어느 순간 일어날 수 있으며 화재가 발생하면 인명 및 재산에 큰 피해를 초래한다. 따라서 화재가 빈번히 일어나는 봄철에 실시한 이 훈련을 통해 학교의 모든 직원들과 학생들이 화재예방에 관심을 갖고 화재발생시 대피하는 방법을 알며,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되짚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