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의림초 반편견 입양교육 실시

 

 제천 의림초등학교(교장 박동곤)는 4월14일(금), 3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주관, 한국입양홍보회에서 파견한 강사를 초빙해 ‘반反 편견 입양 교육’ 을 실시하였다.


 반편견 교육은 성, 인종, 민족, 능력,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의림 초등학교에도 다문화 학생이 꾸준히 늘고 있는 흐름에 맞추어, 정체감이 시작되는 3학년 학생들에게 반편견 교육을 통하여 각 아동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는 다양성의 수용과 편안한 감정이입을 발달시켜 자신 있고 폭넓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하고자 시도되는 교육이다.

 
 학급당 한 분의 강사님이 ‘구체적으로 생명 및 가정의 소중함을 알고, 다양한 가정이 있음을 알기’, ‘입양개념과, 실제 입양 가족 사례 동영상을 시청하기’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하셨다. 흔히 알고 있는 다문화보다 폭넓은 개념에 학생들

의 눈과 귀가 솔깃해졌다고 한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의림초에서는 연중 고용된 중국인 다문화 강사가, 저학년부터 전체 학급을 순회하며, 학기당 1회씩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1학년 해당 학급에는 상시 배치되어 학생의 소통과 학습을 도울 것이라고 한다.

 

 이를 계기로 의림초는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과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성숙한 의식을 가지기를 기대해본다.